test
회원메뉴 바로가기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분문 바로가기

수월성 콘텐츠

HOME > E美지 > 수월성 콘텐츠

게시물 검색
뇌성마비 피아니스트 김경민
emiji 조회수:2784 221.139.210.149
2017-07-09 19:42:00

뇌성마비 피아니스트 김경민이 특별한 이유


전 세계에서 유일…4년 간 준비, 작곡가 도전도

 

 

 

 

김경민은 1981년 쌍둥이로 태어났다.

그 시절 쌍둥이는 낯설고 신기한 존재였다. 쌍둥이란 얼마큼 닮았는가가 주요 관심사였다. 그런데 김경민은 쌍둥이 형과는 사뭇 달랐다.

왜냐하면 뇌성마비장애를 갖고 태어났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면 세상 밖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불이익을 당한 것이다. 먼저 나온 형보다 고생을 조금 더한 것이 그에게 뇌성마비라는 짐을 지워 주었다.

그래도 어린 시절은 형과 함께 모든 과정을 잘 통과했다. 걸음이 서툴러서 땅바닥을 기어다 니면서도 동네 아이들과 어울려 놀았다. 형이란 든든한 보디가드가 있었기 때문이다.

형과 다른 길을 가게 된 것은 학교 입학이었다. 형은 일반 학교로 김경민은 특수학교로 갔다. 혼자가 된 김경민은 자기가 가야 하는 길을 스스로 찾았다.
 


피아노와의 만남

김경민은 중학교 때 고향인 대전에서 경기도 안산으로 이사를 했다.

부모님이 식당을 운영하였는데 그는 수업을 마치고 나면 식당에서 살았다. 손님이 다 빠져나가도 부모님은 설거지를 하고 다음 날 장사 준비를 하며 늦게까지 일을 하였다.

늦은 밤 김경민 귀에 어김없이 들려오는 피아노 선율은 그의 가슴을 뛰게 하였다. 그래서 김경민은 자기도 모르게 그 소리를 따라갔다. 그곳은 식당 옆에 있는 피아노 학원이었는데 문을 열고 들어가자 젊은 여자가 피아노를 치고 있었다.

“저… 피…아노…배…우고…싶어요.” 이렇게 해서 그는 피아노와 만났다. 피아노를 배우겠다고 했을 때 엄마는 허락해 주었다.

그의 엄마는 항상 아들을 지지해 주었다. 피아노 선생님도 김경민을 받아 주었다. 보통의 경우처럼 장애 때문에 안 된다고 말하지 않았다.

하지만 김경민의 손가락은 피아노 건반을 하나씩 누르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뇌성마비로 손가락이 펴지지 않아 주먹을 쥔 상태였다. 피아노와의 만남은 김경민에게 장애의 현실을 확인시켜 주는 결과밖에 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 누구도 할 수 없다고 말하지 않았다. 김경민도 할 수 없다는 말을 아니 생각을 하지 않는다.

김경민은 손가락을 펴기 위해 연필을 손가락 사이사이에 꼬아서 끼워 넣고 손가락을 펴서 건반 연습을 하였다. 그건 고문이었다. 손가락이 너무 아파서 피아노 소리가 귀에 들어오지 않았다.
 


나는 피아니스트다

피아노를 배운 지 3년이 되자 손가락이 펴지고 자연스럽게 연주를 할 수 있었다. 어머니를 졸라 피아노도 샀다. 마음껏 피아노를 칠 수 있었지만 그렇다고 피아니스트가 되는 건 아니었다.

고등학교 때 피아노 콩쿨에 나가 큰 상은 받지 못했어도 기립 박수를 받아 대상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지만 그는 피아니스트가 되기 위한 필수적 과정인 음악대학 진학 앞에서 아버지와 부딪혔다.

아버지는 “뭐 먹고 살 거야.”라는 생존의 문제로 음대 진학을 반대하셨다. 그는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사회복지를 전공하였다. 아프니까 청춘이라고 했던가. 김경민은 그 시절 꿈과 현실 사이에서 아프고 또 아팠다. 그 아픔을 달래 주는 것이 피아노였다.

김경민은 자신의 피아노 연주를 사람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UCC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삼각대 위해 캠코더를 설치하고 가장 멋진 차림으로 피아노 앞에 앉았다.

<베토벤 소나타 14번 월광 1악장> 연주 동영상을 UCC 사이트 ‘판도라TV’에 게재하였다. 몸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장애청년이 악보도 없이 연주하는 모습에 누리꾼들은 큰 관심을 보였다.

2006년 UCC스타로 등극하면서 방송에서 그를 소개하였다. 김경민이 자기에게 피아노를 처음 가르쳐 준 지성숙 선생님께 감사함을 전하며 보고 싶다고 말한 것이 전파를 타면서 꿈처럼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다.

지성숙 선생님은 김경민을 진정한 피아니스트로 만들어 줄 계획을 세웠다. 바로 김경민 독주회를 열어 주기로 한 것이다.

선생님의 남편이 근무하는 축협에서 후원을 해 주어 2007년 3월 17일 김경민은 처음으로 단독 연주회 무대에 올랐다. 그가 연미복을 입고 입장할 때 뜨거운 박수가 쏟아졌고, 피아노 앞에서 혼신을 다해 연주하는 김경민은 피아니스트로 전혀 손색이 없었다.
 

 

 

세계 유일의 뇌성마비 피아니스트

김경민은 지금까지 50여 개국에서 200여회 이상의 해외 연주회를 가졌다. 국내 연주회보다 해외 연주회가 많은 것은 뇌성마비 장애 특성상 경직과 뻗침으로 피아노를 연주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뇌성마비 피아니스트는 김경민이 세계 유일하다고 한다. 그는 UN본부 행사에서 벌써 세 번 연주를 하였다. 한국과 수교한 국가에서 수교 기념식이 있을 때마다 초청되는 단골 연주가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음악을 통해 하나 되는 특별한 하모니를 선보이며 세계 평화와 화합을 염원하는 감동의 무대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김경민 이야말로 한류 그것도 아주 의미 있는 나눔 한류를 실천하고 있다.
 


작곡가로 도전

2016년 3월, 드디어 첫 번째 피아노 솔로 앨범 ‘LOVE and Reminiscences’가 발매되었다. 4년 동안의 준비 기간을 거쳐 혼자서 기획하고, 작곡하고, 연주하고, 프로듀싱하였다.

이 앨범에는 , <잊혀진 향기>, , <기다림>, 등 전체 12곡이 담겨 있다. 김경민은 그동안 말하지 못했던 사랑에 대한 추억을 아름다운 선율로 표현하였다.

김경민은 음악인으로서의 성장 못지않게 인간 김경민으로서의 성장 속도도 중요시 여겼다. 그래서 그의 주변에는 항상 그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속에는 그와 한평생을 함께 하고 싶어하는 반려자도 있다.

머지않아 김경민 결혼 소식을 기대하며, 첫 앨범 ‘LOVE and Reminiscences’가 성공하여 멋진 결혼 선물이 되기를 바란다.
 

 

# 주요 경력

2012. 05 요르단 한요 수교 50주년 기념콘서트“ Beautiful Harmony Concert for Love & Peace”(주요르단 대사관 주최)
2012. 09 영국 런던올림픽기념“ Beautiful Concert, Beautiful World” 공연(외교통상부·한국국제교류재단 주최)
2013. 09 중국 사천 대지진 위문공연 “2013 사천성 한중 문화교류 자선콘서트”(한중문화센터 주최)
2014. 01 인도네시아 / 동티모르 “New Year's Beautiful Concert for Love & Peace” 공연
2015. 07 러시아 / 한-러 친선콘서트 “Beautiful Friends Concert - For love & peace”(주블라디보스톡총영사관 주최)
2015. 05 뇌성마비 피아니스트 김경민 정규앨범 발매기념 독주회(중국 선전)
2016. 06 미국 뉴욕-Beautiful Mind Beautiful World Concert 공연(주뉴욕대한민국총영사관 주최) 외.

# 국내

2007. 03 뇌성마비 피아니스트 김경민 콘서트 ‘흰건반위 자유, 검은건반위 희망’(용인시 문예회관 대공연장)
2007. 05 대구시립합창단 제97회 정기연주회 특별출연 “사랑… 그리고 행복 콘서트”(대구문화예술회관)
2008. 04 제2회 “장애인 문화초대석” 뇌성마비피아니스트 김경민 독주회(정화원 前 국회의원 초청, 국회의원회관)
2008. 12 제7회 뇌성마비시인들의 시낭송회 축하연주(한국뇌성마비복지회 주최)
2009. 12 악보다바 2nd . Fall in love with piano “두드림”(영산영재홀)
2010. 05 청와대 자선연주회 작은 나눔, 더 큰 행복 “Beautiful Harmony Concert”(청와대 주최 / 청와대 영빈관)
2010. 11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이구동성 콘서트”(용인시청문화예술홀)
2011. 09 외교부 한낮의 문화산책-서울맹학교와 함께하는 Beautiful Music, Beautiful Mind(외교통상부 주최 / 외교부 강당)
2011. 09~12 복권기금 문화나눔 희망과 열정의 2중주 음악회 시즌1(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 건국대병원)
2012. 05 2012년 장애인문화제 “장애인, 문화를 보이다”(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 주최, 수원 제2야외 음악당)
2012. 09~12 복권기금 문화나눔 희망과 열정의 2중주 음악회 시즌2(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 건국대병원) 외.

# 국외

2010. 02 케냐- Beautiful Mind Beautiful World 공연(주케냐대한민국대사관)
2010. 10 “한국-말레이시아 수교 50주년”과 “한국-라오스 수교 15주년” 기념공연(주말레이시아대한민국대사관, 주라오스대한민국대사관 주최)
2011. 07 알제리 “전략적 동반자 관계 선언 5주년” 기념공연(한국교류재단·주알제리대한민국대사관 주최)
2011. 09 일본 혼슈 센다이 지역 대지진 위문공연(국제일본기아대책본부 주최)
2012. 03 중국 ‘상해’ 한·중 수교 20주년 기념콘서트 “Beautiful Friends Beautiful Mind”(대한민국상해문화원 주최) 외.
 

 

 

 

SNS 공유 Mypage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