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예술론」발간으로 장애인예술 이론 구축
P.352 / 25,000원 / 도서출판 솟대
목차
제1장 장애인예술의 이론 13
1. 장애의 문화적 관점 14
1) 장애인예술의 필요성 14
2) 장애인예술의 등장 17
3) 문화적 모델 20
2. 장애인예술 정의 24
1) 장애인예술이란 24
2)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 의미 25
3. 장애인예술 영역 29
1) 문학 29
2) 미술 30
3) 음악 30
4) 대중예술 31
제2장 한국 장애인예술 33
1. 장애인예술 실태 34
2. 장애인예술 정책 36
3. 장애인예술 사업 40
제3장 해외 장애인예술 51
1. 일본의 에이블아트(Able Art) 52
2. 영국의 장애평등계획(Disability Equality Scheme) 54
3. 독일의 유크레아(EUCREA) 56
4. 미국의 VSA 58
5. 중국장애인예술단 60
6. 스웨덴의 보편적 문화예술 정책 62
7. 호주의 예술 파트너십 64
8. 홍콩의 ADA 65
9. 이집트의 ACCAC 66
10. 기타 68
제4장 장애예술인의 창작 본질 71
1.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 경험 72
2.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 특징 113
제5장 한국 장애예술인 115
1. 조선 시대 장애예술인 116
2. 근·현대 장애예술인 121
3. 최근 장애예술인 129
4. 장애예술인의 시대별 창작 특징 160
제6장 세계의 장애예술인 165
1. 문인 166
2. 화가 177
3. 음악인 184
4. 대중예술인 194
제7장 특수 분야의 장애인예술 199
1. 시각장애인 예술 200
1) 시각장애에 대한 오해와 진실 200
2) 시각장애인이 사는 세상 201
3) 시각장애인의 예술 활동 204
4) 시각장애인의 예술권 확보 방안 208
2. 지적장애인 예술 210
1) 지적장애의 특성 210
2) 지적장애인 예술 활동 212
3) 해외 지적장애예술인 223
4) 지적장애인 예술을 위한 제언 226
제8장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 227
1. 특수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 228
2.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 문제점 231
3.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 과제 232
제9장 해외 문화예술교육 237
1. 러시아국립장애인예술대학 238
2. 스웨덴의 장애인예술교육 239
3. 일본의 장애인예술교육 242
4. 미국의 장애인예술교육 247
제10장 장애인예술 마케팅 253
1. 장애인예술 마케팅 문제점 254
2. 장애인예술 마케팅 내용 255
3. 장애인예술 마케팅 지향점 259
제11장 장애인메세나 운동 261
1. 메세나 활동 262
1) 메세나 활동 실태 263
2) 장애인메세나 활동 264
2. A+Culture 운동 265
1) 장애인메세나 욕구 265
2) 장애인메세나 모형 개발 271
3. A+Culture 운동 과제 277
제12장 장애인예술 발전 방향 281
1. 장애인예술 개요 283
2. 장애예술인의 삶 285
3. 장애인예술 정책 제안 298
참고자료 319
부록 329
장애예술인 지원에 관한 법률안 330
「장애예술인 지원에 관한 법률안」에 대한 공청회 337
인명찾기 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