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회원메뉴 바로가기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분문 바로가기

장애인예술단체

HOME > E 사람 > 장애인예술단체

게시물 검색
[법인단체] (사)꿈틔움
emiji 조회수:1653 211.193.40.173
2017-04-12 17:26:00

 



 

-단체명: 사단법인 꿈틔움

-설립년도: 2007

-주소: (우) 06307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20길 17(개포동 1231-17) 4층

-전화: (02)702-6990

-팩스: (02)796-4262

-이메일: phd@phd4u.co.kr

-홈페이지: http://www.phd4u.co.kr/

 

 

<단체 소개 및 연혁 >

 

Ⅰ. 단체 소개

세계적으로 문화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이들에게 문화의 진정한 가치를 일깨우고 그 가치를 사회 전반에 확산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꿈틔움은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분들의 꿈 실현을 위한 다양한 문화와 예술 프로그램을 펼쳐 나아가고 있습니다.

문화와 예술은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분들에게는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원동력’이고, 꿈을 꾸며 미래를 향해 도전할 수 있는 ‘가능성’입니다.

꿈틔움은 희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꿈을 싹 틔우기 위한 조그마한 기회와 힘이 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여 앞으로 모두 다 함께 살아가는 세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습니다.

 

Ⅱ. 활동 소개

•인클루시브 디자인

최근 장애인의 사회활동과 참여가 점차 활발해지며 다양한 장벽을 허물고 소통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의상 등에 있어서도 장애인이 사회활동을 함에 있어 제약요인이 있음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꿈틔움에서는 2009년부터 전문 디자이너들이 인클루시브(inclusive) 디자인 개발을 통해 장애인이 편하고 아름답게 착의 가능한 디자인을 시도하여 단순히 편리한 복장이 아닌 Diversity(다양성)가 존중됨으로써 자부심을 가지고 장애인이 사회생활이 가능한 패션개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단순 장애인식개선을 넘어 장애인 당사자, 전문모델, 기업 CEO 및 사회적 명사 등이 동시에 패션쇼에 등장함으로서 장애에 대한 독특한 미에 대해서 사회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퍼포먼스의 장으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꿈틔움컬렉션

•꿈틔움공모전

장애인 문화예술작업을 취업 및 산업화 작품으로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작가를 발굴하고 장애인 예술작품으로서 작품가치를 부각시킬 수 있는 특색 있는 상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예술분야에 장애인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자신의 재능발굴과 역량증진방법을 모색하여 궁극적으로는 문화예술을 통한 행복추구와 동시에 자립생활이 가능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특히 사이버 공간(온라인)의 포토 갤러리를 적극 활용하여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비장애인과 예술작품을 많이 접하지 않는 계층에게도 장애인 예술작품을 알리고 있습니다.

•꿈틔움갤러리

•사회소외계층사업

-나눔프로젝트: 해피빈과 KBS소나기(소중한 나눔 이야기)가 함께 하는 나눔 프로젝트는 우리 사회에서 어려운 이웃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희망의 길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장기불황으로 집값 하락, 실직, 가계부채 증가 등이 가중되면서 빈곤층의 고통은 날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빈곤은 비단 개인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빈곤층의 자살률이 국민평균 4배에 달한다는 결과에서 알 수 있듯 이것은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갖고 풀어나가야 할 사회경제적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나눔'입니다.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 안정망과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관심과 실천으로 희망으로 가는 길을 모색하여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나누는 삶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장애를 마주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사회적 글쓰기 예술인 양성 프로젝트:

사회적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글쓰기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여 최근 다양하게 지원되고 있는 장애인 창작문예활동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학여정을 통해 가족들을 이해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아성장과 변모를 도모함으로써 사회구성원으로서 역량강화를 하고자 합니다.

-장애아동형제를 위한 행복한 가정만들기 프로젝트:

장애아동의 가족지원욕구가 많은 우리나라의 현황과 접목시켜, 일본 국립장해자재활 센터연구소와 함께 진행함으로써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포맷의 프로그램 전개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 형제들의 특유의 경험 및 감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평소 부모들의 관심 밖에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보상과 심리적 케어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당사자에 대한 지원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으나 그 가족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대처보다는 부모의 지원에 편중되는 성향이 강합니다. 이에 꿈틔움에서는 “장애아동 가족의 행복한 가정만들기”프로젝트를 통해 개별적이나 통합적인 접근으로 가족구성원의 갈등, 심리적 불안해소, 역량강화와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LIFE STAGE에 맞는 적절한 대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Ⅲ. 연혁

2015

04월~11월 제4회 꿈틔움 공모전 및 전시회 실시

04월~11월 발달장애인 경제교육프로그램 ‘은행다녀오겠습니다’,

04월~11월 장애예술인 육성사업 ‘하모니 멘토링’

02월~12월 취약계층지원사업 ‘동행’

10월 13일 장애인문화예술축제 참여 패션쇼 꿈틔움 ‘한복 소통으로의 화려한 초대’,

 

2014

4월 ~ 11월 취약계층 지원사업 KBS ‘소나기’

3월 ~ 11월 제3회 꿈틔움 공모전 및 전시회 실시

 

2013

10월 09일 꿈틔움 다이버시티 컬렉션 패션쇼 개최

​09월 02일 제 2회 꿈을 향한 꿈틔움 수상전 오프라인 전시 개최

 

2012

10월 29일 제 1회 미래를 향한 꿈틔움 수상전 오프라인 전시 개최

10월 꿈틔움 공모전 및 전시회 실시,

서울시 사회복지기금(장애인계정) 지원사업‘장애아동 가족의 행복한 가정만들기’ 실시

 

2011

07월 12일 법인설립

04월 20일 발달장애인들의 작품 전시회 ‘소리없는 울림전’ 전시회 개최

 

2009

10월 20일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점자(braille) 패션쇼

10월 20일 꿈틔움 (Pink Heart and Dream) 출범식

1월-12월 장애인 그리고 장애인을 둔 부모들이 직접 만드는 카툰집- 장애 들여다보기

 

2008

2월 - 12​월 UCC와 만화를 통해 ‘장애인과 친구되기’

 

2007

1월 - 12월 문화미디어 콘텐트를 통해 알아보는 ‘장애인 바로보기’

1월 꿈틔움 (Pink Heart and Dream) 준비위원회 출범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