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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전창용 『천원 할아버지와 용』
emiji 조회수:1821 118.36.214.171
2013-12-27 14:14:00

천원 할아버지와 용 
전창용 | 고전아카데미 | 2005
전창용     
지체장애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철학 전공
어린이 철학연구소 주임교사 역임고전독서논술연구원 대표
장애인 복지신문 칼럼 연재 외
저서 『전래동화 속 숨은 이야기』『천원 할아버지와 용』『느낌표! 철학동화 세트 - 전50권』『루소의 평등한 세상』『행복은 어디서 올까?』『창이 이길까? 방패가 이길까?』『서양 철학 멘토 18명의 이야기』 외

『천원 할아버지와 용』은 초등학교 6학년인 주인공이 용과 여의주에 관련된 신비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할아버지를 통해 용이 왜 여의주가 있어야 승천을 할 수 있으며 그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는 내용이다. 할아버지의 이야기 속에 동양 철학과 용과 여의주에 대한 인간 본연의 성찰이 담겨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한 동화이다. 

 
●구성

1. 교룡의 탄생
2. 잠룡
3. 화룡점정
4. 구룡산
5. 독서당의 용
6. 신옥귀
7. 용선과 배점
8. 거슬비늘
9. 미르의 승천
10. 찾아 낸 여의보주


●책 속에서

어느덧 해가 서쪽으로 기울고 있었다. 일행은 서둘러 자리에서 일어났다. 지혜가 물었다.
“할아버지 이것과 보물을 찾는 것과 도대체 어떤 관계가 있는 거예요? 어떻게 보물을 찾죠?”
지혜의 물음에 할아버지는 힘주어 말했다.
“너희들은 이제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보물은 너희들의 것이고 또 그것을 가질 자격이 있다.”

일행이 구룡마을 가까이 내려왔을 때, 황사 때문에 하늘이 어두워졌다. 구룡마을 건너로 여러 채의 고층빌딩을 짓는 수십 대의 타워 크레인이 희뿌연 연무 속에 거대한 짐승처럼 웅크리고 있었다. 할아버지는 아무 말 없이 얼굴을 한껏 찌푸리고 꽤 오래도록 그 모습을 바라보았다.     - 본문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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