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회원메뉴 바로가기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분문 바로가기

수월성 콘텐츠

HOME > E美지 > 수월성 콘텐츠

게시물 검색
그의 몸이 곧 예술이다, 행위예술가 강성국
emiji 조회수:887 211.193.40.173
2016-12-22 15:42:00

대중예술


그의 몸이 곧 예술이다

행위예술가 강성국

 

 
강성국 공연 중에서1. ⓒ한국장애예술인협회      

 

행위예술가이자 무용가인 강성국은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2005년 실험예술제에서 퍼포먼스 작가로 데뷔한 후 2006년 무용작품 <핏줄>로 cj young 페스티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강성국은 2005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 여러 페스티벌에서 공연을 해 오고 있으며, 매년 예술지원사업을 받아 신작 발표 혹은 국제 교류를 통해 자신만의 작품 철학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핏줄>, , , <눈이 가는 길>이 있으며, 2013년 한국-대만 국제 교류 기획공연을 주최한 바 있다.

또한 움직임 워크숍 강사로 활동함으로써 일반 몸과 장애의 몸이 어떻게 어울리는지 수업을 통해 장애예술인에 대한 인식개선에도 노력하고 있는 열정이 충만한 예술가이다.

강성국의 뇌성마비 몸은 장애가 아닌 예술이 되고 있는 것이다.

 

강성국 공연 중에서2. ⓒ한국장애예술인협회
 
      

-행위예술의 길로 들어선 계기는.

2003년 우연히 한국실험예술제의 부대 행사인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예술치료 및 퍼포먼스 워크숍에 참가했다가 행위예술의 매력에 빠져 지금까지 계속하고 있어요.

-행위예술의 도구는 몸인데 뇌성마비 특성이 어떤 장점이 되는가.

저의 몸짓, 행위는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고유한 것입니다. 저의 무기이자 색깔이지요.

-본인이 직접 시나리오부터 연기, 연출까지 모든 역할을 다 하는데 개인적으로 어떤 역할이 가장 매력적인가.

무대에 직접 섰을 때가 가장 희열이 많은 것 같아요.

-퍼포먼스 무용극, 모노드라마, 복합극 그리고 영화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고 있는데 재능 때문인가, 욕구 때문인가.

어느 정도의 재능도 있다고 생각하구요, 무엇보다 일단 해 보고, 할 수 있는 건 다 하자는 생각이 강합니다. 욕구겠지요.


 

강성국 공연 중에서3. ⓒ한국장애예술인협회     

 

-온몸컴퍼니 대표인데 기획회사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은 없는가.

기획사는 아니고 공연 단체입니다. 연습 및 작업 공간이 없어 어려움이 많습니다. 공간을 운영할 여건도 안 되고.

-공부도 참 다양하게 하였다. 사회복지, 광고홍보, 영상미디어… 아직도 더 하고 싶은 공부가 있는지(한국복지대학 광고홍보학과 졸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상미디어학과 졸업, 고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재학 중).

때가 되면 캘리그래피를 집중적으로 공부해 보고 싶어요. 이것도 저만의 고유한 글씨체가 나올 것 같아서요.

-대표작이 가 아닌가 싶다. 2009년부터 꾸준히 공연을 하고 있는데 공연을 하면서 관객의 수용 태도에 변화가 있었는지.

<브라더>뿐만 아니라 무용작품도 꾸준히 하고 있어서 나의 장애보다 작품을 보러 오는 관객 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 공연 가운데 어디가 더 편한가.

해외가 편합니다. 해외는 장애보다 재능과 작품을 먼저 보려는 성향이 강하거든요.

-예술인으로 장애인예술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뭐라고 보는가.

장애를 가진 예술가들이 더욱 활발히 활동을 해야 하고, 오로지 창작자로 살아갈 수 있게 생계유지 지원 정책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앞으로 활동 계획은.

올 서울장애인영화제 트레일러 촬영을 앞두고 있고, 한국장애인무용제에서 선보일 <만남>이라는 무용작품을 위해 한참 연습 중입니다. 이 작업이 끝나고 나면 바로 내가 안무한 신작 연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 국내 공연

2015 <눈이 가는 길> 연출 및 출연 한국-대만 국제교류공연 기획 및 연출 강성국의 복합극 연출 2008 퍼포먼스 무용극 연출 및 안무 2008~2014 무용극 출연 강성국의 퍼포먼스 모노드라마 <여행> 2006 CJ 영페스티벌 무용 부문 수상 및 공연 외 다수 페스티벌에서 공연

# 해외 공연

2015 모스크바 초청공연 및 워크숍 2014 베를린 cocakeki 초청공연 2014 뉴욕 한국문화원 초청공연 오픈스테이지 2013 슬로바키아 초청공연 2012 대만 Sixth sense 페스티벌 2010 모스크바 Protheatr 페스티벌 2009 독일 베를린, 마인츠 페스티벌 2009 스위스 4개 도시(제네바, 취리히, 베른, 바젤) 순회공연 2008 호주 우드포드포크 페스티벌 <몸시> 2007 영국 템즈강 페스티벌 <몸시>

# 영화

2015 장편 <눈이라도 내렸으면> 주연 2011 단편 <늘 꿈꾸는 무용수> 주연 2010 단편 <나오길 잘했다> 주연 2006 장편 <몸짓> 주연

 


 

SNS 공유 Mypage

댓글[0]

열기 닫기

예술인활동증명